본 상품은 한국전력공사 NCS직업기초능력검사 필기시험을 대비한 예상 실전모의고사입니다.
과년도 한국전력공사의 출제경향을 분석하고, 문항복원 키워드 매칭을 통해 공기밥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3만여 공기업 기출문제유형에서 출제분야별로 문항을 선별 및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예상 실전모의고사는 그 이전에 출제되었던 문제유형들과 자격증, 공기업 필기시험에 자주 출제되었던 문항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세부 출제분야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기업 전공필기 시험의 경우 매년 출제범위가 동일하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들은 2~3년 주기로 계속 반복되어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객관식 4지선다형 50문항 50분 2회 다운로드 상 40%, 중 40%, 하 20% NCS직업기초능력검사 9,900원 (정가: 20,000원)
1. 지레에 대한 설명과 관련하여 잘못된 것은? 

[6~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지레는 막대를 이용하여 힘을 전달하는 도구이며, 막대를 받치고 있는 지점을 '받침점', 힘을 가하는 지점을 '힘점', 지레가 움직여 물체에 힘이 작용하는 지점을 '작용점'이라 한다.


 

지레는 받침점을 중심으로 힘점과 작용점에 발생하는 토크(torque)를 이용하는 도구이다. 토크의 크기는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회전 작용이 일어나는 거리의 곱이므로, 위 지레 그림에서 F1R1=F2R2가 된다. 따라서 힘점이 받침점에서 멀면 힘점에 가하는 힘이 적어도 작용점에 가해지는 힘은 커지게 되고, 힘점이 받침점에서 가까우면 힘점이 조금 움직여도 작용점은 크게 움직인다.

받침점, 힘점, 작용점의 위치에 따라 지레를 세 종류로 분류한다. 1, 2종 지레는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내기 위한 것, 또는 큰 힘이 필요하지만 넓은 범위의 일을 해야 할 때 사용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동거리에서 손해를 보고 힘에서 이득을 보는 구조를 사용한다. 3종 지레는 물체를 빨리 움직이거나 정교한 조작이 필요한 경우 사용된다. 대부분 이동거리에서 이득을 보고 힘에서 손해를 볼 수 있지만, 복합지레 구조를 만들면 큰 힘을 사용할 수도 있다.

1종 지레는 받침점이 가운데에 있고 힘점과 작용점이 서로 반대쪽에 있는 지레이다. 힘점에 가하는 힘의 방향과 작용점에 가해지는 힘의 방향은 서로 반대이다. 힘점이 받침점에서 멀수록 작용점에 가해지는 힘이 커진다.

        
 

2종 지레는 힘점과 받침점 사이에 작용점이 있는 지레이다. 힘점이 작용점보다 받침점에서 더 멀기 때문에 힘점이 움직이는 거리는 작용점이 움직이는 거리보다 멀지만, 힘점에 가하는 힘보다 더 큰 힘이 작용점에 가해진다.


 

3종 지레는 작용점과 받침점 사이에 힘점이 있는 지레이다. 힘점에 가하는 힘보다 작은 힘이 작용점에 가해지기 때문에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내기 위해 보통 사용하는 1, 2종 지레와는 다르다. 힘점이 움직이는 거리보다 작용점이 움직이는 거리가 더 크기 때문에 물체를 멀리 움직일 때 3종 지레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 ① 힘점과 작용점이 서로 반대인 것은 1종 지레뿐이다. 
  • ② 3종 지레에서 힘점에 가해지는 힘은 작용점에 가해지는 힘보다 항상 더 크다. 
  • ③  1, 2종 지레의 경우 힘점에서 가해지는 힘은 작용점에 가해지는 힘보다 항상 더 작다. 
  • ④  핀셋은 3종 지레의 예이다. 
정답 3

2종 지레에서 힘점에 가해지는 힘은 작용점에 가해지는 힘보다 항상 더 작지만, 1종 지레의 경우에는 받침점이 힘점에 보다 가까울 때 힘점에서 가해지는 힘이 작용점에 가해지는 힘보다 더 크다.


2.  정부의 한 부처 사무관인 갑은 정책 A에 대한 다섯 가지 대안들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주어진 <표>에는 각 대안들에 대해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성취해야 하는 '절대 목표'와 어느 정도 성취해도 되는 '상대 목표'가 구분되어 제시되어 있다. 대안은 우선 절대 목표를 고려한 후 상대 목표의 가중치를 고려한 성취도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으로 한다. 정책 A에 대한 최적인 대안을 고르시오. 


 

  • ①  마 
  • ② 라 
  • ③ 다 
  • ④ 가 
정답 1

1) 절대목표는 10점이 반드시 충족되어야 하므로 나와 라는 선택될 수 없다. 

2) 가, 다 비교

가중치를 곱하여 계산을 비교하기보다는, 제시된 자료의 수의 배열을 조금 더 유심히 살펴보면 계산을 하지 않고도 답을 구할 수 있다. 즉, 가와 다를 비교해 보면, 가는 다보다 열등한 대안이 되어 선택되지 않는다.

3) 다, 마 비교

희망목표 중 소비 증가의 가중치는 물가 안정의 가중치의 2배이므로, 마와 비교했을 때, 다의 소비 증가 측면에서 1점 낮은 것이 물가 안정 측면에서의 2점 높은 것과 상쇄되어 버린다. 실업률 감소에서도 두 대안이 동일한 성취도를 가지므로, 투자 활성화 측면에서 더 큰 성취도를 갖는 대안 '마'가 최종적으로 선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