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상품은 한국전력공사 NCS직업기초능력검사 필기시험을 대비한 예상 실전모의고사입니다.
과년도 한국전력공사의 출제경향을 분석하고, 문항복원 키워드 매칭을 통해 공기밥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3만여 공기업 기출문제유형에서 출제분야별로 문항을 선별 및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예상 실전모의고사는 그 이전에 출제되었던 문제유형들과 자격증, 공기업 필기시험에 자주 출제되었던 문항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세부 출제분야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기업 전공필기 시험의 경우 매년 출제범위가 동일하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들은 2~3년 주기로 계속 반복되어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객관식 4지선다형 40문항 40분 2회 다운로드 상 40%, 중 40%, 하 20% NCS직업기초능력검사 9,900원 (정가: 16,000원)
1. 다음과 같은 고객들의 요구조사 방법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 ①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일대일 대면 접촉에 의해 응답자들로부터 조사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 ② 첫 번째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응답에 따라 인터뷰를 진행한다. 
  • ③ 동의 혹은 반대의 경우 합의의 정도와 강도를 중시하지 않는다. 
  • ④ 소수 그룹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으로 숙련된 사회자의 컨트롤 기술에 의해 집단의 이점을 십분 활용하여 구성원 상호 간 의견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정답 4

위의 예시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할 때 필요한 내용이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란 6~8인으로 구성된 그룹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으로 숙련된 사회자의 컨트롤 기술에 의해 집단의 이점을 십분 활용하여 구성된 상호간 의견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진행 시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인터뷰 종료 후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합의를 한다.

-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용을 열거하고 열거된 내용의 상호 관련을 생각하면서 결론을 얻어나간다.

- 가능한 그룹으로 분석작업을 진행한다.

- 동의 혹은 반대의 경우 합의의 정도와 강도를 중시한다.

- 조사의 목적에 따라 결론을 이끌 수 있도록 한다.

- 앞뒤에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주제에 대한 연관성을 고려하여 수집한다.

- 확실한 판정이 가능한 것은 판정을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판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

보기 1, 2번은 심층면접법의 특징 중 하나이다. 3번은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특징의 반대되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답은 4번이다.


2. 다음 사례를 읽고, 이와 같은 문제해결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면? 

­● 공장장: 겨우 증산 체제를 갖추었는데 감산을 하란 말이에요? 그렇게 일방적인 이야기는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이미 주문한 부품은 전부 처리할 수밖에 없으니 그렇게 아시고 판매 부서에서 책임지고 처리하세요.

­ ● 판매부장: 예상치 못했던 경쟁 상품이 갑자기 나온 거라 현재의 결과가 저희만의 책임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공장에서도 이런 상황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이고, 그래서 재고가 발생하는 것 아닙니까?

● 경영관리부장: 자, 진정하시고 우선 서로 책임 범위를 확인해봅시다. 통상적으로 판매부서는 어떤 기준으로 공장에 주문을 합니까?

● 판매부장: 약 6개월의 기간 단위로 3개월분의 주문량을 확정하고, 4개월째부터는 변경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경영관리부장: 그러면 일단 3개월분의 주문은 확정이 되어 있는 것이군요. 그렇다면 이제 와서 필요 없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3개월분의 생산량에 대해서는 판매부서가 책임지고 처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 판매부장: 재고가 2개월분이나 있는데, 또 3개월분의 생산량을 감당하라고요? 그럼 손해를 보고 팔게 되더라도 저희는 모릅니다. 대신 그 이상은 절대로 받을 수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해 주십시오. 

● 공장장: 곤란합니다. 생산 준비가 오래 걸리는 부품은 이미 6개월분을 발주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준비하지 않으면 갑작스러운 증산에 대응하지 못한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시는 것 아닙니까? 

● 경영관리부장: 잠깐만요. 좀 전 절차를 보면, 4개월 차 이후의 주문은 확정된 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공장에서 짐작으로 선주문 하였으면 그건 공장에서 책임지고 처리를 해 주어야 됩니다. 


  • ① 무언가를 시사하거나 암시를 통하여 의사를 전달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도모한다. 
  • ② 사실과 원칙에 근거한 토론방법이다. 
  • ③ 상이한 문화적 토양을 가진 구성원들에게는 언어만이 상호 간의 이해를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작용한다. 
  • ④ 서로의 생각을 직설적으로 주장하고 협상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조정해 가는 방법이다.   
정답 1

이는 하드 어프로치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한, 서구형 문제 해결 스타일이다. 상이한 문화적 토양을 가진 구성원들에게는 언어만이 상호간이 이해를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이것을 로 컨텍스트(low context) 상황이라고 한다. 서로의 생각을 직설적으로 주장하고 논쟁이나 협상을 통하여 서로의 의견을 조정해 간다. 이때 중심적으로 하는 것이 논리, 즉 사실과 원칙에 근거한 토론이다. 

보기 1번은 소프트 어프로치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