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상품은 수자원환경산업진흥 NCS직업기초능력검사 필기시험을 대비한 예상 실전모의고사입니다.
과년도 수자원환경산업진흥의 출제경향을 분석하고, 문항복원 키워드 매칭을 통해 공기밥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3만여 공기업 기출문제유형에서 출제분야별로 문항을 선별 및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예상 실전모의고사는 그 이전에 출제되었던 문제유형들과 자격증, 공기업 필기시험에 자주 출제되었던 문항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세부 출제분야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기업 전공필기 시험의 경우 매년 출제범위가 동일하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들은 2~3년 주기로 계속 반복되어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객관식 4지선다형 40문항 40분 2회 다운로드 상 40%, 중 40%, 하 20% NCS직업기초 9,900원 (정가: 16,000원)
1. 다음 예문의 A가 사용한 화법은 무엇인가?(경상북도 통합채용)

 ○○전자 서비스 팀에 근무하는 A는 서비스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고객들이 대기장소가 아닌 다른 곳에 앉아 기다리면서 보행자를 불편하게 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A는 고객들에게 어떻게 말을 할까 고민하다가 '고객님! 대기장소는 우측에 있습니다.'라고 말씀드려 고객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고 고객들을 자연스럽게 대기장소로 이동시켰다.

  • ① 간접화법 
  • ② 플러스화법 
  • ③ IF 화법 
  • ④ YES BUT 화법 
정답 1
돌려 말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돌직구 화법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통쾌감을 느끼게 하지만 ,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상처가 될 수 있다. 보기의 예문처럼 서비스를 받기위해 대기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여기서 기다리시면 안됩니다”라고 직접적으로 말하기 보다는 간접화법으로 말씀을 드려 자연스럽게 고객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대기장소를 이동시킨 간접화법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2. 비즈니스 상황에 있어서 업무의 처음과 끝에는 항상 문서가 존재한다. 다음 중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ㄱ. 말로 전달하는 것보다 문서를 작성하여 전달하는 것이 정확한 정보 공유에 도움이 된다.

ㄴ. 모든 업무의 시작, 중간, 마지막의 상황을 문서화 할 경우 업무의 진행상황을 꼼꼼히 되짚어 볼 수 있다.

ㄷ. 업무 활동에서 쓰게 되는 문서는 그 일에 대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는 증빙 서류가 될 수 있다.

ㄹ. 잘 정리된 문서를 통해 서로 이해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

ㅁ. 잘 정리된 업무상황의 기록을 통해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ㅁ  
  • ③ ㄴ, ㄷ, ㄹ, ㅁ 
  • ④ ㄱ, ㄴ, ㄷ, ㄹ, ㅁ 
정답 4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1. 회사의 중요한 의사를 대내외나 상하좌우로 연결한다.비즈니스 상황에서 성공의 열쇠는 넘치도록 많은 사실과 의견, 정보를 적절히 취득하고 선별, 공유하여야 얻어낼 수 있다. 특히나 지금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중요한 정보들이 잘 정리되어 재빠르고 정학하게 공유·보관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기업 활동에 있어 큰 경쟁력이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모든 내용을 말로 전달한다는 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 말은 전하는 사람에 따라서 왜곡 되어 전달될 수도 있고, 듣는 사람의 입장과 상황에 따라서 이해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백인백색(百人百色)의 정보해석을 조장할 확률이 매우 높다. 반면, 잘 정리된 문서 그리고 서로 간 충분히 이해하고 동의한다는 서명이 있는 문서는 서로 이해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다.2. 각종 활동 결과를 보존할 수 있어 성공을 부르는 근간이 된다.현명한 사람은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모든 상황 속에서 스스로의 교훈을 찾게 된다. 실패한 경험이라면 왜 그런 상황이 발생했는지를 생각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스스로 다짐하게 된다. 그리고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면 무엇이 성공요인으로 작용하였는지를 생각해서 다음번에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밑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 활동에서도 마찬가지다. 모든 업무에서 시작과 중간, 마지막의 상황을 잘 정리해 놓는다면 이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어 성공을 했던, 나중에 어떤 문제가 발생되어 실패를 했던 전체의 진행상황을 꼼꼼히 되짚어 볼 수 있게 된다. 문서가 바로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된다. 잘 정리된 모든 업무상황의 기록을 통해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정리를 해보면 잘 쓰여진 문서를 통해서 우리는 후견지명(後見之明-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반추해서 현재와 미래를 올바르게 볼 수 있는 지혜)이 가능해지고 더불어 선견지명(先見之明)이 가능해 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지식 정보화 시대에 정보를 잘 정리하는 능력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3. 장래에 발생할 수 있는 책임을 명확히 한다.모든 기업 활동은 인적·물적 자원의 투입을 수반하게 된다. 이를 다른 각도로 생각해 보면 자원을 투입한 만큼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얻지 못하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와는 반대로 자원을 투자한 만큼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얻었다면 그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고 칭찬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업무 활동에서 쓰게 되는 문서는 그 일에 대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는 증빙 서류가 될 수 있다.업무 추진과정에서 문서는 동의·허락의 표시를 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며 따라서 나중에 다른 말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서로 간 약속의 징표이다. 이를 다른 시각으로 바꿔서 생각을 해보자.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해야 하는 결재문서를 받았을 때, 이 문서가 너무나 허술하고 어떤 내용을 말하는지를 도무지 알지 못하는 경우에 결재권자는 어떻게 할 것인가? 아마 속으로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무슨 내용인지도 잘못 알아먹겠는데, 결재는 무슨 결재? 내가 왜 이 업무결과에 꼭 책임을 져야 해?', '이런 수준의 문서를 결재해 달라고 가지고 왔다면, 당신 수준이 빤히 다 보인다. 그런데도 내가 결재하고 책임을 져야 해? 당신 같으면 책임지겠어?' 당신이 대충 쓴 문서는 직장 상사도 대충 보게 된다.